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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

희망브리지 이용 중 궁금한 사항이 생기시면 자주하는 질문을 먼저 확인해 보세요.

기부금과 의연금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기부금품이란, 환영금품, 축하금품, 찬조금품 등 명칭이 어떠하든 반대급부 없이 취득하는 금전이나 물품을 말합니다.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류 제2조) 즉, 자선 사업이나 공공사업을 돕기 위하여 내는 금전이나 물품을 의미하며 기부금품 중 특히 태풍, 홍수, 폭설, 지진 등 재해 구호를 위하여 내는 금전이나 물품을 의연금품이라고 합니다.
나눔 참여에 동참하고 싶은데요?
매달 선택하신 날짜에 정기적으로 기부하실 수 있는 정기기부와 계좌입금, 휴대폰,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기부하실 수 있는 일시기부가 있습니다. 특히 정기기부는 기부자님이 은행에 직접 방문하시거나 입금하는 번거로움 없이, 기부자님의 동의를 얻어 매월 일정 기부액을 출금해 주는 서비스(CMS)를 이용하므로 바쁜 일상에서도 놓치지 않고 꾸준한 나눔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카드 포인트 및 사이버 머니 (해피빈, 도토리 등)를 이용해서 기부하실 수도 있습니다.
연말정산 때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나요?
협회는 지정기부단체로서 보내주시는 기부금은 법인세법 제 24조 및 소득세법 제 34조에 근거하여 연말정산 시 비용인정 및 소득공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특히, 천재지변으로 인한 피해 이웃을 돕기 위한 의연금품의 경우, 개인은 필요경비의 한도 없이 100%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법인은 50% 한도) 기부금 영수증은 1년 간의 기부액을 합산하여 매년 초 (연말정산 전)에 일괄적으로 배송해 드리고 있습니다.
기부회원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편으로 기부회원 신청서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협회 홈페이지의 회원가입 후 기부를 신청하셔도 동일한 기부회원이 되시며 특히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하시면 마이페이지에서 기부하신 내역과 다양한 확인서를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 담당자 : 후원개발팀
- 연락처 : 02-6265-9595
- Email : hopet@relief.or.kr
홈페이지 가입 이전에 기부한 내역들도 마이페이지에서 볼 수 있나요?
협회에 기부하신 경험이 있으시고 이후에 홈페이지 회원으로 가입하셨을 경우, 아래와 같은 경우에 한해 마이페이지에서 기부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를 통해 기탁하신 경우, 기부자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에서 정확한 정보(성명 및 주민번호 등)를 입력
  하셔야 합니다.
- 무통장으로 직접 입금하신 경우, 협회에 유선으로 연락하여 기부 내역을 직접 확인 받으셔야 합니다.
- 상기 모두 2010년 7월 이후 기부하신 내역 분에 한해 적용됩니다.
기부금 영수증을 받고 싶어요?
기부금 영수증은 마이페이지에서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협회에서 매년 초(1월 경)에 당해년도 기부금을 합산하여 일괄적으로 발송해 드리고 있으며 국세청의 연말정산간소화 페이지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의연금은 무엇인가요?
의연금은 평소 정상생활을 유지해오던 이웃들이 태풍, 홍수, 폭설, 지진 등 갑작스런 자연재해로 개인으로서는 감당하기 어려운 불행한 상황에 될 때, 이들을 위로하고 돕고자 자선의 목적으로 내는 돈입니다.
예를 들면, 수재민을 돕기 위하여 모금하는 수재의연금이 이에 해당됩니다.
의연금 모금은 누가 하나요?
의연금은 재해구호법에 따라 소방방재청의 허가를 받아 모금합니다.
즉, 행정안전부의 허가를 받은 기관에서 모금할 수 있습니다
의연금 모금은 언제 어떻게 하나요?
태풍, 홍수, 폭설, 지진 등 자연재해로 인한 사회 경제적 피해가 클 경우, 협회는 재해구호법에 따라 의연금품 모집 허가를 받고 언론기관 등과 함께 성금 모금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의연금 모금 계좌는 무엇인가요?
협회는 14개 은행에 모금 계좌가 있습니다.
봉사활동시 성별제한이 있나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성별에 제한은 없습니다. 간혹 일감(예. 비닐하우스 철거 등)에 따라 제한되는 경우는 사전에 공지해드립니다.
봉사활동 전에 꼭 교육을 받아야 하나요?
봉사활동 전에 교육을 받지 않았어도 활동은 가능합니다.
참고로 협회에서는 봉사활동 이동차량에서 간단하게 봉사자를 위한 영상교육을 실시합니다.
봉사활동 준비물은 없나요?
봉사활동 참가비를 입금하시면 협회에서 차량, 식사, 장비, 상해보험 등을 지원해 드립니다. 재해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개인물품(개인상비약, 편한복장, 모자, 썬크림 등)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봉사활동 시 꼭 필요한 마음가짐을 한마디로 한다면?
봉사자 자신의 안전과 이웃에 대한 배려입니다.
재난현장에서는 리더의 지시에 따라야 하며 개별행동을 삼가야 합니다.
또한 밝은 얼굴로 피해지역 주민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지나친 동정심은 삼가야 합니다.
봉사활동 확인서는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봉사활동 후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해주시면 가입시 등록한 주소로 우편발송됩니다. 일반우편으 로 7일정도 소요되며, 급하신 분은 전화로 별도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봉사활동 소득공제 확인서는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소득공제 영수증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지역에 한해서만 발급이 되며, 8시간을 1일로 계산하여 1일 50,000원씩 소득공제 가능합니다.
활동 후 홈페이지에서 신청해주시면 재난지역 지자체에 요청하여 발급대행해드리며 10일정도 소요됩니다.
의연금은 어떻게 신청합니까?
재해로 피해를 입은 경우 가까운 읍면동사무소에 피해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의연금 지원 대상 재해로 결정될 경우 접수된 피해 신고를 바탕으로 해당 공무원이 배분위원회로 신청하게 됩니다.
의연금 지원 기준은 어떻게 됩니까?
피해 유형별로 지원 기준이 다릅니다. 자세한 내용은 협회 홈페이지 [긴급구호 > 성금모금 > 지원 기준 및 절차]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의연금 지원 받은 사실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습니까?
피해신고서에 기재한 통장을 확인하면 됩니다. 입금자명 ‘국민성금재협’으로 의연금이 입금됩니다. 또한 배분위원회에서는 의연금을 지원해드리고 지원과 동시에 피해신고서에 기재한 핸드폰 번호로 지원 사실을 알려 드리는 문자를, 추후 서한을 발송합니다.
태풍으로 마을 전체가 피해를 입었습니다. 옆집보다 우리 집 피해가 훨씬 더 큰데 의연금 지원액은 똑같습니다. 왜 그런가요?
의연금은 피해 보상금이 아니고 국민의 성금으로 지원해 드리는 위로금입니다. 피해액이 더 크다고 해서 더 많이 지원해 드리지 않습니다. 일정 규모 이상의 피해를 입은 경우 피해 유형별로 균등하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풍수해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에도 의연금을 지원받을 수 있나요?
있습니다.
외국인도 의연금을 지원 받을 수 있나요?
있습니다. 단, 불법체류자는 안됩니다.
1가구 2주택자입니다. 태풍으로 집이 전파됐습니다. 의연금을 지원 받을 수 있나요?
없습니다. 1가구 2주택자가 주택 피해를 업은 경우 지원 대상이 아닙니다.
주택이 침수되어 의연금을 지원 받았습니다. 그러나 수리를 차일피일 미루다 수리하지 못한 상황에서 또다시 침수되었습니다. 이 경우 의연금을 또 지원 받을 수 있나요?
없습니다.
종교시설 및 주택 부속시설이 피해를 입은 경우 의연금을 지원 받을 수 있나요?
없습니다. 교회 및 사찰 등 종교시설은 지원 대상이 아닙니다. 또한 일반 주택도 주거용으로 사용 중인 건물이 피해를 입은 경우 지원되며 창고, 주차장 등 부속건물이 피해를 입은 경우는 지원 대상이 아닙니다.
집중호우로 주택 지하가 침수되어 수도, 전기, 보일러 등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 경우 의연금을 지원 받을 수 있나요?
없습니다. 보일러, 전기시설 등 시설은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집중호우로 자동차가 파손되었습니다. 이 경우 의연금을 지원 받을 수 있나요?
없습니다. 자동차, 가전제품 등 동산은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슈퍼를 운영 중입니다. 피해를 입을 경우 의연금을 지원 받을 수 있나요?
없습니다. 소상공인은 의연금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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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관동의

제1조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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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조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에 대한 정의는 본 조에서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관계법령 및 서비스별 안내에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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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본 기관 홈페이지는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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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조 (서비스의 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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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조 (회원의 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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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9. 스토킹(stalking) 등 다른 이용자를 괴롭히는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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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③ 회원은 그 귀책사유로 인하여 본 기관 홈페이지나 다른 회원이 입은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제 11조 (공개게시물의 삭제)

회원의 공개게시물의 내용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본 기관 홈페이지는 회원게 사전 통지 없이 해당 공개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고, 해당 회원의 회원 자격을 제한, 정지 또는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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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③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
  • ④ 기타 관계 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내용
제12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 ① 본 기관 홈페이지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본 기관 홈페이지에 귀속합니다.
  • ② 회원은 본 기관 홈페이지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본 기관 홈페이지의 사전승낙 없이 복제, 전송,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제13조 (약관의 개정)
  • ① 본 기관 홈페이지는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 ② 본 기관 홈페이지가 본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그 개정약관은 개정된 내용이 관계 법령에 위배되지 않는 한 개정 이전에 회원으로 가입한 이용자에게도 적용됩니다.
제14조 (재판관할)

본 기관 홈페이지와 회원간에 발생한 서비스 이용에 관한 분쟁으로 인한 소는 민사소송법상의 관할을 가지는 대한민국의 법원에 제기합니다.

부칙
이 약관은 2013-04-05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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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방침은부터 2013-04-05부터 시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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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 수집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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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기기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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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개인정보의 암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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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본 기관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 4.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5.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① 본 기관은(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정경철

    연락처 : 02-6213-9595

    이메일 : ied@relief.or.kr

    팩스 : 02-3272-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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